스킵네비게이션

SEARCH 통합검색

#추천검색어

학과정보

SNS 공유하기

학과정보

건축인테리어과 Department of Architecture & Interior Design

생활을 한층 멋있고 여유롭게 하는 그들이 있습니다.

  • 인테리어 모형제작에서 부터 3차원 컴퓨터 그래픽을 이용한 건축인테리어분야 애니메이션과 가상현실 등 한층 효과적이고 흥미로운 수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컴퓨터건축그래픽·인테리어 CAD ·가상현실구현·건축리모델링 등 앞서가는 첨단 교육 실시, 건축모형제작·투시도·비파괴공학·인테리어 디자인실무 등의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교육으로 리모델링전문가와 건축 인테리어 디자이너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MISSION

  •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창의성과 합리성을 갖춘 전문 건축기술인 양성을 위한 산학 인터액티브(Interactive) 실무중심 교육을 제공한다.

학과인재상

  • 건축기술의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공학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하며, 다양한 실무 도구를 활용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건축기술인
  • 건축기술의 요소와 시스템 및 공정을 바탕으로 공학기술의 정확한 이해를 통해 실무활용능력을 배양하고 종합적으로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건축기술인
  • 건축기술인으로서 효과적인 의사전달과 팀워크 및 국제적 협동 능력을 가진 건축기술인
  • 건축기술인으로서 직업 윤리의식을 함양하고 공학 기술적 해결방안을 통해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며 평생교육에 참여할 수 있는 건축기술인

교육목표

  • 창의성과 합리성을 바탕으로 이론보다는 기술 중심의 교육, 컴퓨터와 정보화 기술을 이용한 디자인 응용능력 교육, 현장요구에 대응하는 interactive 실무중심의 교육을 통한 다양한 프로젝트 개발을 하는 적응력이 높고 우수한 미래의 건축 디자이너를 양성하기 위해 창의적, 기초적으로 균형을 이룬 교육을 하는데 교육 목표를 둔다. 위에서 제시된 각 교육목표가 추구하는 구체적 실천 방향은 다음과 같다.
    • 교육목표Ⅰ 본 교육목표가 추구하는 방향은 끊임없이 발전해 나가고 있는 건축 신기술을 습득하기 위해 수학, 기초과학 및 컴퓨터 관련 교과 지식을 충분히 이해하여야 한다. 또 건축공학기술의 기초 지식이 함양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건축공학기술의 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 적절한 실무도구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므로 이러한 능력을 종합적으로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교육목표Ⅱ 설계능력은 건축기술인으로서 갖추어야할 기본적인 능력이다. 단순히 어떤 건축물을 설계하는 것이 아니라 설계에 필요한 다양한 공학적 문제와 제한적 요소를 모두 이해하고 건축공학기술주제와 관련된 시스템, 요소 공정에 따라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 교육목표Ⅲ 프레젠테이션을 포함한 개인의 의사를 명확하게 전달 할 수 있는 능력은 자기 분야에서 성공적인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이다. 공학기술주제의 다양한 이론과 실습 교과 수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팀 역할 수행은 실무에서 이루어지는 팀 활동에 필요한 협동정신이나, 팀원 간에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이나 분쟁 등을 해결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자하는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부족한 자신의 기술이나 능력을 키워나가기 위한 자극제로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거나 나아가 국제적인 협동능력도 함께 배양하고자 하는 것이 목표이다.
    • 교육목표Ⅳ 직업윤리 의식은 특히 건축기술인에게 중요한 요소이다. 공공적인 개념을 가진 건축의 특성상 윤리적 마인드가 건축공학 기술분야에서 차지하는 의미는 누구도 간과할 수 없다. 따라서 사회·경제적인 분야에서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한 건축공학 기술부분의 해결방안이 사회발전에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자기계발의 능력을 갖춘 건축기술인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VISION

  •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한 창의성과 합리성을 갖춘 전문 건축기술인 본 건축인테리어과 교육과정 운영에 의하여 배출되는 졸업생은 교육목표에 맞게 교육되어 사회에 진출하기 위해 분명한 평가체계에 의하여 그 역량을 검증받게 된다. 이러한 교육목표의 달성을 위해 핵심역량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을 수행함으로서, 산업체 각 분야 즉 생산현장, 기술개발현장, 그리고 연구개발현장에서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건축인테리어 기술 인력을 양성하게 된다. 이러한 졸업생들의 핵심역량은 인력양성의 세부목표와 연관성을 가지고 교육되어지며 교과 및 비교과 과정에 의하여 주요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다.
  • 비전 측정 지표 핵심역량(PO)의 달성은 기본적으로 교과과정 학습에 의해서 이루어지고 일부분은 기타의 비교과적 방법으로 달성된다. 따라서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핵심생역량의 달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과과정의 구성과 비교과 과정의 성취를 위한 노력들이다. 따라서 교과과정에서 각 교과목에서는 핵심역량의 일부분을 담당하여야 하고, 이를 종합해서 전체적 핵심역량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전문대학의 특성상 교양교과의 학점 비중이 낮은 점을 고려할 때 교과목으로 달성할 수 없는 핵심역량의 달성을 위해서는 비교과과정에서 추진되는 항목들에서 다른 도구의 사용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며 예를 들면 공인자격증의 취득과 외국어능력의 인증, YAP(자율학습 프로그램), 초청인사 특강 등과 같은 비교과 부분에서의 역량 달성에 관한 노력이 필요하다.

특징

  • 건축인테리어 분야에서의 3차원 그래픽 교육과정 운영
  • 건축인테리어 및 리모델링 유행에 따른 과정 및 실무 현장교육
  • 산업체 겸임교수의 실무교육으로 높은 취업률과 4년제 편입률 기록
  • 전공동아리 활성화 및 일본 중국 등지로 해외 연수제도실시
  • 건축 1,2 설계실, 구조 및 재료실험실, 건축 CAD실, 모형실, 전공동아리실, 건축과 전용 휴게실, 독서실,등 보유

강점

  • 2015년 유니테크(Uni-Tech)사업 선정학과(전국 유일 건축 안전관리분야 선정)
  • 목재가공 기술을 통한 건축물 인테리어 시공교육
  • 건축설계, 건축감리, 유지관리, 건설안전관리 4개 직무가 상호 연계된 NCS기반 교육 과정 운영

졸업 후 진로

  • 인테리어 디자인
  • 인테리어 시공
  • 건축CAD 및 3D MAX 그래픽
  • 홈인테리어 코디네이터
  • 건축설계
  • 디스플레이
  • 환경조각 및 건축조경
  • 리모델링
  • 구조물안전진단
  • 건설안전
  • 대학편입
  • 건축 공무원 등

학과를 빛낸 졸업생

  • 이희대 (주)건우건축사사무소 소장
  • 방성준 영주시청 기술직
  • 김재흥 영주시의원 당선
  • 정규태 봉화군청 공무원(건축계장)
  • 이종형 (주)삼풍엔지니어링
  • 김준동 코오롱 건설
  • 박혜원
  • 최호남(서울디자인포럼)